• 알림과참여
  • 보도자료

보도자료

[지속가능발전정책]광주시의회, 시민사회단체대표 모여 광주광역시 지속가능발전정책 연구회 발족 기념 세미나 개최

광주시의회, 시민단체대표 모여 지속가능발전정책(SDGs) 연구회 발족 기념 세미나 개최


○ 지난 28일(화) 오후 광주광역시의회 4층 대회의실에서 광주광역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광주시민사회단체 대표 및 관계자, 광주광역시의원 등 40여명이 모여 지속가능발전정책 연구회 발족 기념 세미나를 가졌다.


○ 이번 연구회는 광주시정의 중심 철학으로 지속가능발전을 논하고 지속가능발전에 관한 사회적 인식 확산 및 환경·경제·사회의 모든 측면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취지에서 발족되었다. 


○ 광주시의회 박미정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후대들이 더 나은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방안과 광주의 지속가능한 공동체 형성을 위해 해야 할 구체적인 과제를 모색하는 연구 모임으로 발전해 나가도록 하겠다.” 라고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했다.


○ 또 김동찬 광주광역시의회 의장은 “8대 의회 의장으로서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대의 변화와 새로운 개념들에 대한 이해와 적응을 위해 공부하고 고민해야 한다.” 라며 “광주광역시의회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함께 하겠다”라고 축사를 전했다. 


○ 이날 세미나 발제를 맡은 김병완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정책위원장은 ‘지속적(continuous)’ 발전과 ‘지속가능한(sustainable) 발전’의 용어가 혼용되는 점을 지적 하며 “지속가능한(sustainable) 발전은 시스템의 개념으로 생태적 토대 위에 사회적, 경제적 발전이 이루어지는 형태”라고 말했다. 또한 “많은 부분에서 여전히 20세기 세계관에 머물러 있다. 이제는 GDP(국내총생산)보다는 경제·사회·생태가치를 포괄하는 GPI(참진보지수)를 중시해야하며 양적인 성장이 아니라 성장의 질을 높여가야한다.”라고 강조했다. 


○ 라운드테이블에서는 정영일 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회장을 좌장으로 하여 광주시의원,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의 발언이 이어졌다.


○ 시의회 박미정 의원은 “현재 입법정책관실에서 지속가능발전 기본조례의 전체적인 틀을 짜고 있는 만큼 이 자리에서 나온 내용들을 반영하여 토론회, 세미나 등을 통해 상호토론하고 검토하는 기회를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광주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은 시 행정의 모든 부서가 함께 해야한다.”라고 강조했다. 


 ○ 조길예 기후행동비건네트워크 대표는 “어떻게 인간답게, 행복하게 살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라며 “무엇보다 정치인들의 용기와 자치단체장의 참여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 박재만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상임대표는 “광주지속가능발전목표가 선언 차원에 머물러 있는 것 같아 아쉽다”라며 “이런 세미나 자리에 관련 공무원, 단체장이 함께 참여하여 학습하고 실천적 방안을 고민해 나갔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 김영선 광주전남녹색연합 공동대표는 “자치단체장이 바뀔 때마다 정책도 바뀌는 것이 안타깝다. 백년을 내다보고 발전 전략을 세워야 한다.”라며 “기본조례의 제정, 소통을 위한 거버넌스, 장기적 안목의 예산 집행 등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 한편 이번 연구회는 격월로 시민사회단체, 시의원, 공무원 등 다양한 주체들이 모여 광주의 지속가능발전정책을 고민하고 방안을 모색하는 정기 학습모임을 진행할 예정이다.


 ○ 세미나의 자료집과 관련 내용은 협의회 홈페이지(http://www.greengj21.or.kr)에서 확인할 수 있고, 자세한 문의는 협의회 사무총국(062-613-4176)으로 하면 된다.

(우 61945)광주광역시 서구 내방로 111, 14층(치평동, 광주광역시청)

TEL : 062-613-4170~8 Fax : 062-613-4179 E-mail : greengj@hanmail.net

상임회장 : 정영일 공동회장 : 김현철, 문기전, 오승현, 정경주, 정종제, 정향자, 최봉익

Copyright ⓒ 광주광역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All Rights Reserved. Web Publishing by Atsome.
facebook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