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림과참여
  • 활동소식
  • 지속가능발전정책

지속가능발전정책

광주광역시 생태관광 배움을 위한 탐방 - 광주 생태관광의 모든것!

6월 28일(금), 7월 5일(금), 7월 12일(금), 3일간 광주광역시 생태관광 배움을 위한 탐방-[광주 생태관광의 모든것!] 을 진행했습니다. 

광주는 국립공원 무등산외에도 광주천, 영산강 등 우수한 자연경관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앙공원, 푸른길, 광주호 등 이에 버금가는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찾는 관광객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광주에서는 생태관광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지난 6월 생태관광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통과되는 등 지역에서 생태관광을 더 활성화시키기 위한 움직임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생태관광은 이러한 지역의 요구에 따라 광주에서 생태관광지를 이미 진행되고 있고 또 생태관광의 요소를 충분히 가지고 있는 세 곳을 탐방했습니다. 

첫번째 6월 28일(금)에는 지역사회에서 국가습지지정을 위해 활발한 활동이 진행되고 있는 장록습지를 탐방했으며 7월 5일(금)에는 가장 긴 공원인 푸른길 공원, 7월 12일(금)에는 환경부에서 생태관광지로 지정된 무등산 평촌명품마을을 진행했습니다. 


사실 홍보이후에 시민분들이 의외로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셨으며 실제 매 탐방때마다 15명에서 20명 가량의 시민분들이 참여해주셨습니다. 

또 생태관광의 의미에 따라 기본 참가비를 받아 강사비 또는 점심식사비로 활용하였습니다. 

향후 이번 탐방에서 진행된 결과를 종합하고 평가 취합하여 추후 광주에서 진행된 생태관광 활성화에 기반자료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사진으로 현장을 둘러 보시죠!



장롭습지 입니다. 

김홍숙 황룡강생태환경문화지킴이 사무국장이 황룡강의 생태와 현황에 대해 이야기 한후

김란희 광주전남녹색연합 팀장이 생태 세밀화 그리기를 진행했습니다. 

참여자분들은 광주에 이렇게 넓은 습지 그리고 숲이 있는지 몰랐다면 연신 감탄했습니다.

또 생태세밀화는 숲으로 우거진  장소에서 생태세밀화를 진행해 더 의미가 깊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긴 공원(?)  푸른길입니다. 

위에 사진에서 보다시피 광주시내 그것도 양쪽에 아파트가 즐비한 곳에 저런 숲이 있다는게 믿어 지시나요? 저도 오랜만에 가보아 세로웠는데요. 폐선이 된지 약 20년 이 지난 지금 제법 숲을 이룬 모습이 정말 대견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사진에 영지버섯인데요. 도심속에 영지버섯이?? 그 진실은 푸른길에서 확인하세요~^^



평촌명품마을입니다. 

무등산 줄기에 자리한 평촌마을은 무등산 국립공원명품마을로 지정되고 생태관광마을로 지정되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날도 평촌마을의 뒷산에 올라 평모뜰을 바라보고 아이들이 찾는 숲속 놀이터를 보았습니다. 

그리고 풍경만들기 체험도 진행하고 마지막으로 평촌마을의 자랑 무돌길쉼터에서 촌닭까지 뜯은것은 안비밀!!


광주에는  이외에도 많은 생태관광지가 있습니다. 광주의 우수한 생태자원을 지속가능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생태관광으로 발굴하고 지역민들과 함께 육성할 수 있는 활동들이 이어져야 겠습니다. 


글. 신석기

사진 신석기 외

(우 61945)광주광역시 서구 내방로 111, 14층(치평동, 광주광역시청)

TEL : 062-613-4170~8 Fax : 062-613-4179 E-mail : greengj@hanmail.net

상임회장 : 정영일 공동회장 : 김현철, 문기전, 오승현, 정경주, 정종제, 정향자, 최봉익

Copyright ⓒ 광주광역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All Rights Reserved. Web Publishing by Atsome.
facebook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