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림과참여
  • 활동소식
  • 5차의제 실천사업

5차의제 실천사업

[7.에너지전환도시] 시민 만드는 에너지전환 시나리오 워크숍 1차


광주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지속가능한 도시 광주를 만들기 위해 에너지전환 시민운동을 돕고 이끄는 활동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광주에서는 65일에는 광주 지역에너지전환 네트워크 발대식을 통해서 에너지전환 시민운동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습니다. 그리고 올해 주요 목표로 3번의 시나리오 워크숍을 계획하여 지금까지 많은 의견들을 모으고 시민참여단을 모집했습니다. 그 결과 지난 831일 토요일 시민이 만드는 에너지전환 시나리오 워크숍의 첫 번째 워크숍을 개최할 수 있었습니다.





2019831일 토요일이었습니다. 오후 1시가 가까워지면서 110명의 시민들, 지역의 에너지에 대해서 함께 고민하고 에너지전환을 실천해나가길 바라는 시민들이 광주 YWCA 1층 대강당으로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최은순 사회자께서 ‘1시를 알립니다.’라는 안내가 있었을 때는, 110명의 시민들이 모두 자리에 모여 워크숍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워크숍의 시작에 의미를 더해주기 위해서 정지운 공동대표(광주지역에너지전환 네트워크)님이 인사말을 더해주셨고 임미란 부의장님(광주광역시의회)과 박성수 원장님(광주전남연구원)이 축사를 맡으셔서 광주의 에너지전환 미래를 꿈꾸는 것과 시민의 힘에 대해서 말씀해주셨습니다.




시민참여단을 위촉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임미란 부의장님이 위촉장을 전달해주셨고 110명을 대표해서 서보경 학생이 위촉장을 받았습니다.


특별히 이번 워크숍은 퍼실리테이터 팀이 함께해서 테이블별로 의견을 모으고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개의 테이블에 8-9명 정도가 참여하고 3번의 시간을 함께하는 만큼 각자를 소개하고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처음에는 서로가 어색한 느낌들이 가득했지만 모둠별로 이름을 정하고 마음을 나누면서 즐거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마음을 나누며 이제 에너지전환에 대해서 알아갈 준비가 되었습니다.





바로 이어서 정은진 위원장님의 오리엔테이션이 있었습니다. 이 시간에는 시민참여단이 모인 목적과 3차 워크숍의 과정에 대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직접 광주지역의 에너지 현황을 살펴보고 에너지전환의 방법을 토론하면서 2040년 전력자립 계획을 설계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말씀해주셨고 1차 워크숍에서는 에너지전환을 학습하고 2차워크숍에서는 전력자립 목표를 설정하여 3차워크숍에서 최종 시나리오와 비젼을 설정하는 것을 안내해주셨습니다.




첫 번째 강의는 GIST의 김준하 교수님이 맡아주셨습니다. 바로 지금의 기술로도 100% 자립이 가능하다는 말을 통해서 에너지전환의 세계적 흐름과 기술들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셨습니다. 또한, 기본소득과 한계비용제로사회를 제시하여 우리나라도 2050년까지 100%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가능하다고 말씀하시며 참여단의 생각들을 깨워주셨습니다. 시민참여단에게 생소한 단어들과 어려운 내용들이 있었지만 모둠별 토론을 통해서 서로의 지식을 확인하고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강의는 광주전남연구원의 박동원 박사님이 맡아주셨습니다. 박사님은 이번 광주 5차 지역에너지계획을 맡고 계시는 분입니다. 광주의 에너지에 대해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해주셨고 현재 광주광역시의 전력 자급률은 5.53%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별히 정책은 실제로 실현가능한 계획임을 강조하셨습니다.


 


두 번째 강의는 광주전남연구원의 박동원 박사님이 맡아주셨습니다. 박사님은 이번 광주 5차 지역에너지계획을 맡고 계시는 분입니다. 박사님은 “현재 신재생에너지 보급률 추세로 봤을 때 광주시는 2030년 신재생에너지 보급 10% 정도로 추정하고 있으며, 정부가 발표한 2030년 20% 목표는 쉽지 않다”며 “그러나 2040년 장기전망에서는 기술혁신 등에 힘입어 신재생에너지 보급도 가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하셨습니다. 광주의 에너지에 대해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해주셨고 현재 광주광역시의 전력 자급률은 5.53%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별히 정책은 실제로 실현가능한 계획임을 강조하셨습니다.





각 강의가 끝난 후에는 모둠별로 토론하면서 질문들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질문들을 종합하여 강의를 맡아주신 분들께 물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많은 질문들이 나왔고 모두 중요한 질문들이었지만 시간 관계상 다 답변을 받지 못해 2차 워크숍에서 내용을 공유하기로 하였습니다.



2차 워크숍은 실제적으로 전력자립을 위한 공급과 수요 그리고 기술에 대해 살펴봅니다. 앞으로 진행될 2,3차 워크숍과 광주의 지역에너지전환 운동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노영준 간사



* 강의자료는 자료실을 찾아주세요.

* 질의 응답의 내용은 자료실에서 찾아주세요. 1차 워크숍에서 나왔던 시민참여단의 질문에 대해 두분 강사님들의 답변을 받았습니다.


   

             

(우 61945)광주광역시 서구 내방로 111, 14층(치평동, 광주광역시청)

TEL : 062-613-4170~8 Fax : 062-613-4179 E-mail : greengj@hanmail.net

상임회장 : 정영일 공동회장 : 김현철, 문기전, 오승현, 정경주, 정종제, 정향자, 최봉익

Copyright ⓒ 광주광역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All Rights Reserved. Web Publishing by Atsome.
facebook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