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림과참여
  • 활동소식
  • 5차의제 실천사업

5차의제 실천사업

[환경]2020 도시숲아카데미 현장답사_숲으로 가자!도시숲과 마을숲을 찾아서

10월21일(수) 2020도시숲아카데미 마지막 강의는 마을숲과 도시숲을 찾아 현장답사로 진행하였습니다.

평일이라 많은 분들이 참여하지 못해 아쉬웠지만, 10명 남짓 소수정예로 더욱 열심히 숲과 나무, 꽃을 관찰하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답사일정은 본량명곡마을/ 화순 연둔리 숲정이/ 평촌마을/ 사평 임대정원림을 차례대로 돌면서 마을숲의 가치와 의미를 보고 깊이 느끼는 데 주안점을 두며 진행하였습니다.  

김경일 (사)푸른길 이사장께서 강사를 맡아 장소에 관한 정보와 마을과 숲과 사람의 관계성과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숲의 중요성 등에 대해 짚어주었는데요. 

때로는 마을을 지키는 수호신이 되고, 때로는 마을 사람들의 안식처가 되어 주며 수백년을 한 자리에서 버텨온 마을숲을 보며,

그동안 머리로만 알고 말로만 외쳤던 도시숲의 중요성을 온몸으로 느끼는 시간이었던것 같습니다 : )  


첫번째 답사지 '본량 명곡 마을' 입구에는 마음 든든해지는 울창한 소나무숲이 손님을 반겨줍니다.

마을 안에 있는 500년 수령의 팽나무가 보호수로 지정되어 있음에도 전신주와 전깃줄로 신음하고 있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았습니다.

                       


두번재 답사지는 화순 연둔리 '숲정이' 입니다. 올해 긴 장마로 하천이 제방이 유실되어 풍성한 물줄기를 볼 수 없어 아쉬웠지만, 역시나 보물처럼 숨겨진 숲길이 너무나 아름다운 숲정이였습니다.    


점심은 마을 안 정자에서 소담스런 도시락을 나눠먹으며 도란도란 즐거운식사를 하였습니다!


세번째 답사지 평촌마을입구에도 노거수가 자리하고 있었는데요. 주민들이 이 나무들을 지키려고 좌측에 노인정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마을을 둘러보며 들꽃과 풀도 유심히 살펴보았고요.


마지막 답사지 사평 임대정원림입니다. 임대정은 조선말 선비 사애 민주현 선생이 별서정원을 가꾸면서 여생을 보낸 곳이라고 하는데요. 임대정 입구 연못에 봄에는 벚꽃과 매화가 어우러지고 여름에는 백일홍과 연꽃이 장관이라고 합니다.^^

              

사진.글 이경선 팀장

(우 61945)광주광역시 서구 내방로 111, 14층(치평동, 광주광역시청)

TEL : 062-613-4170~8 Fax : 062-613-4179 E-mail : greengj@hanmail.net

상임회장 : 정영일 공동회장 : 정영일, 김현철, 문기전, 류혜숙, 정경주, 정종제, 정향자, 최봉익

Copyright ⓒ 광주광역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All Rights Reserved. Web Publishing by Atsome.
facebook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