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인
  • 알림과참여
  • 활동소식
  • 생태문화마을만들기

생태문화마을만들기

2018 생태문화마을만들기 2차 공모 컨설팅

2018 생태문화마을만들기 2차 공모 컨설팅을 4월2일부터 6일까지, 총 4일에 걸쳐 진행 하였습니다. 2차 공모는 학교를 대상으로 펼쳐지는 사업으로, 학교 내에서 5차의제(2017-2021) 17가지 실천의제를 뿌리내리는 생활실천운동이자 지속가능한 광주공동체를 위한 공동체의식 확산 사업입니다. 올해 2차 공모사업으로 선정 된 학교는 총 8곳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광주농성초등학교 광주동초등학교(충효분교) 금당초등학교 새별초등학교 송원초등학교 율곡초등학교 태봉초등학교 송원여자상업고등학교 >


4일 동안 진행한 컨설팅은, 지난 3월 16일 진행된 2차공모 PPT 심사 결과를 토대로 이루어졌으며, 이번 컨설팅의 목적은 학교와 마을·지역사회의 연결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컨설팅을 통해 각 학교가 협의회의 생태문화마을만들기 사업의 본질을 정확히 이해하고 사업의 방향성을 다시금 잡을 수 있도록 진행하였습니다. 컨설팅을 진행하고 자문을 주신 분들은 해당 학교가 위치한 지역에서, 마을과 지역사회를 학교와 연결해줄 수 있는 관계자 분들로 구성하였습니다.





<컨설팅 모습>



0402 광주동초등학교(충효분교) 컨설팅
자문 : 광주호수생태원지구센터 장화선 센터장 (생태문화마을만들기사업단 단장), 무등산평촌명품마을 공은주 대표



0402 새별초등학교 컨설팅 현장
자문 : 광산구공익활동지원센터 윤지숙 교육부장, 두바퀴랑위드 협동조합 안경남 대표




0402 태봉초등학교
자문 : 북구아름다운마을만들기센터 임선이 센터장





0405 금당초등학교, 농성초등학교
자문 : 서구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정의춘 센터장, 광주에코바이크 김광훈사무국장, 사회적협동조합 살림 이종국 대표
* 농성초등학교의 경우는 특별한 케이스인데요, 학교 소재지는 월산4동(남구)이지만 학교를 제외한 활동지역은 모두 농성2동(서구)로 지역분할이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각 구의 행정기관과 파출소, 마을협력센터의 협력이 더욱 중요한 곳입니다.
* 풍암동에 위치한 금당초등학교는, 풍암동자치위원회와 풍암동인권마을 등 탄탄한 마을 조직이 다양하고 활동량이 많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0406 농성초등학교, 송원초등학교, 송원여자상업고등학교
자문 : 남구마을공동체협력센터 민문식 센터장
* 송원초등학교와 송원여자고등학교의 경우, 송암동이라는 지역 특수성으로 인해 마을과 학교가 접점을 갖기 힘들다는 악조건을 갖고있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의견과 조언들이 교환되었습니다. 
* 농성초등학교는 위에서 언급 했듯이, 두 지역으로 나뉘어 있기 때문에, 남구 컨설팅에도 참여하였습니다.





0406 율곡초등학교
자문 : 광주광역시 김옥신 동구마을코디네이터 
* 율곡초는 학교 근처에 위치한 '선덕사'와 함께 하기로 하였습니다. 생태교육프로그램이 운영 경험이 있는 선덕사와의 연계라니, 기대됩니다!





컨설팅을 위해 참여해주신 모든 학교관계자 분들과 자문해주신 모든 분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컨설팅을 통해 학교와 마을·지역사회의 연결이 더 깊어졌기를 바라봅니다. 완연한 봄 냄새가 물씬 풍기는 4월,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할 각 학교에 많은 기대 바랍니다.

글.사진 김미리 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