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림과참여
  • 활동소식
  • 지속가능발전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교육] 광주운남초등학교 실내 벽화 그리기를 통한 ESD 환경 조성



삼성생명FC4사업부와 광주광역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ESD(지속가능발전교육) 환경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초등학교 실내벽화 활동을 시행했습니다.

본 사업은 지난 6월부터 지역학교와 연계하여 각각 동운초등학교와 농성초등학교에서 시행되었으며,

이번 8월 운남초등학교에서 상반기 마지막 실내벽화 활동이 진행되었는데요!

 


운남초 실내벽화 활동은 지난 24일 오전10시부터 오후2시까지 진행되었으며,

삼성생명 임직원 11명과 운남초등학교 교직원 및 학생들을 포함하여 40여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3개월의 벽화사업을 되돌아보며,

관계자분들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먼저, 이번 프로젝트를 함께 기획한 삼성생명FC4사업부 황은하 코디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인터뷰 내용을 함께 살펴보시죠!


 

Q1. 많은 활동 중 벽화사업을 선정한 이유와 이를 통해 달성하고자 한 초기목적은 무엇이었나요?

 

A1. 가족봉사활동을 향한 임직원들의 수요에 의해 선정했습니다.

임직원들의 흥미를 북돋아 자발적인 참여율을 향상시키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진정성 있는 봉사활동”, “땀 흘리는 봉사활동이라는 우리 기업의 봉사취지를 달성하고자 했습니다.

 




Q2. 3개월 동안 벽화사업을 진행하셨는데요.

사업의 막바지에서 되돌아봤을 때, 초기의 목적이 얼마나 달성되었다고 생각하시나요?

또한 참가자(임직원)들의 만족도는 어땠나요?

 

A2. 진정성 있는 봉사활동이라는 목적이 잘 이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임직원들이 모두 자발적으로 참여해주셨고, 가족단위로 참여하는 분들이 많아 그분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고 생각합니다.




 

Q3. 상반기 사업을 마무리하는 소감을 한 말씀 해주시죠.

 

A3. 자발적인 참여 속에서 올해 상반기 벽화 사업을 마무리하게 되어 뿌듯합니다.

우리 삼성생명FC는 광주광역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함께 지역사회공헌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를 실현함과 동시에, 광주만의 지역적 특색을 가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올해 초부터 꾸준히 본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임직원분이 계시다고 해서 인터뷰를 요청했습니다.

가족들과 함께 벽화색칠을 하시던 중, 흔쾌히 인터뷰에 응해주셨어요!

인터뷰 내용을 살펴보시죠.


 

Q1. 삼성생명FC4사업부의 다양한 지역사회 사회공헌활동에 가족들과 함께 늘 참여해주고 계십니다.

활발한 참여를 이끈 동기, 참여 후 소감에 대해 답변 부탁드려요.

 

A1. . 올해 초부터 가족들과 함께 주말봉사에 매번 참여하고 있는데요.

가족들과 함께 한다는 것 자체에 의미가 있고, 특히 아이들이 즐거워해서 모두 기분 좋게 참여하였습니다.

가족단위의 자연스러운 봉사활동을 자발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취지의 사업이라 생각합니다.




 

Q2. 가장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이 있다면요?

 

A2. 지난 설 연휴 때 떡 썰기활동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가족들과 함께 직접 떡을 썰어 그것을 집집마다 배달하는 것이었는데요.

요즘엔 보통 기계를 이용하지만, 이렇게 사람들이 모여 떡을 썰고 떡을 나누는 활동을 하니 뿌듯했습니다.

아이들도 힘들어하면서도 즐겁게 활동에 참여해서 더욱 기억에 남습니다.





 

 

 

마지막으로 운남초등학교의 김미선 선생님과 만나 진솔한 마음을 전해들을 수 있었는데요.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시죠.

 

Q1. 참가자는 어떻게 선정되었나요? 자발적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많았나요?

 

A1. . 학생자치회의 주관으로 벽화 도안을 공모했고 자치회의 과정을 통해 참여자를 선정하였습니다.

자발적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많았고 모두 의욕도 높았습니다.




 

Q2. 이번 벽화 주제는 무엇인지 의미와 함께 설명해주시죠.

 

A2. 학교의 교육목표인 더불어 행복한 학교를 벽화에 담고자 하였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배우는 행복한 운남교육공동체인데요.

두 군데의 벽화 공간에 이러한 목표를 각각 담았습니다.

먼저 필로티 공간에 봄, 여름, 가을이라는 계절의 변화를 그려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를 표현했고요.

구령대에는 건강한 지구와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를 표현했습니다.

 

 

 

 

Q3. 벽화그리기 사업의 참여를 결정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A3. 운남초는 학생들과 주민들의 쉼터를 마련하기 위해 학교 공간재구성 사업을 고려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공간재구성을 위한 예산이 넉넉하지 않아, 어떻게 추진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을 하고 있었죠.

그러던 와중에 본 벽화사업의 모집공고를 보게 됐는데요.

벽화사업과 공간재구성 사업을 연계한다면, 학생들과 주민들의 아름다운 공간을 마련하는 데 좋은 시너지가 있을 것이라 기대했습니다.





 

Q4. 향후 이러한 사업이 또 있다면 참여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A4. 물론입니다.

이번 사업은 우리학교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렇듯 학교를 비롯한 지역사회 단체들의 파트너쉽을 통해 지역사회의 상생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사업에 참여할 기회가 또 주어진다면 꼭 참여할 생각입니다.

앞으로 본 사업과 같은 지역사회공헌활동이 다양한 방식으로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그럼, 멋지게 그려진 운남초등학교의 벽화그림들을 보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인터뷰 - 이아름 인턴



(우 61945)광주광역시 서구 내방로 111, 14층(치평동, 광주광역시청)

TEL : 062-613-4170~8 Fax : 062-613-4179 E-mail : greengj@hanmail.net

상임회장 : 정영일 공동회장 : 김현철, 문기전, 오승현, 정경주, 정종제, 정향자, 최봉익

Copyright ⓒ 광주광역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All Rights Reserved. Web Publishing by Atsome.
facebook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