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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환경

녹색교통전환포럼 1년의 과정 자료집 제작 [293]

  • 작성자 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소속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작성일2021-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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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교통전환포럼 1년의 과정 자료집 제작 

회차

일시

주제

발제자

소속

1

2021. 2.26.()

서울21분 도시, 부산 15분도시, 광주는 몇 분 도시일까?

이진

광주광역시의회 운영수석전문위원

2

2021. 3.12.()

도로다이어트를통한 도시의 변화와 광주적용방안

이상준

동신대학교 교수, 도시지역발전연구소장

3

2021. 4.02.()

도시교통의 역사와 과제 그리고 제언

윤희철

광주광역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총장

4

2021. 4.16.()

도시 대중교통 이해하기

송예나

전남대학교 교수

5

2021. 5.07.()

자전거교통 해외사례

조진상

동신대학교 교수

6

2021. 5.21.()

얀겔의 위대한 실험(영상시청)

김광훈

광주광역시자전거정책자문관

7

2021. 6.04.()

도시! BMW를 만나다

김광훈

광주광역시자전거정책자문관

8

2021. 6.18.()

광주, 녹색교통의 미래비전을 그리다 토론회

광주교통의 미래비전

최동호

광주대학교 교수

2. 지속가능한 광주의 녹색교통으로의 전환 : SDGs, 지방의제21을 변화를 중심으로

신석기

광주광역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부장

[지정 토론 및 전체 토론]

- 녹색교통 전환을 위한 광주 5년 계획 세우기-

좌장 : 박미정 광주광역시의회 의원

- 장화선 남구공동체협력센터 센터장

- 이해모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사무총장

- 박태훈 광주광역시 교통정책연구실장

- 김경재 광주도시철도공사 혁신소통팀장

- 마희종 광주시내버스 노동조합 위원장

- 박혜진 광주광역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팀원

- 배성현 광주광역시 대중교통 모니터링단

9

2021. 7.16.()

광주 타랑께, 1년의 평가와 향후 비전은?

1. 타랑께 현황과 1년의 성과 보고

권양석

광주광역시 도로과 자전거 팀장

[지정 토론 및 전체 토론]

광주 타랑께, 1년의 평가와 향후 비전은?

좌장 : 장연주 광주광역시의회 의원

김형민 광주도시철도공사 기획조정처장

[환승수단으로서의 자전거의 역할]

장화선 남구공동체협력센터 센터장

[녹색교통활성화 방안으로 공공무상자전거 확대방안]

나부기 바이크런 담당

[자전거, PM등 녹색교통활성화를 위한 자전거 전용도로확대]

박혜진 타랑께 이용 시민

[시민입장에서의 타랑께 운영 제안]

이재혁 기자 무등일보

[기자입장에서 제안하는 타랑께 개선방안]

지구환경

13차 광주다운 대중교통 활성화 세미나(무상교통정책도입을중심으로) [292]

  • 작성자 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소속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작성일2021-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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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17.()

광주다운 대중교통 활성화 세미나(무상교통정책도입을중심으로)

헌법의 기본권으로 본 무상교통

모창환

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무상교통의 도입과정과 성과 : 화성시를 사례로

유운호

화성시 버스혁신과장

전주시 녹색기본소득의 실험 : 교통부문 사례로

태리명희

전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연구원

SDGs 목표

  •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광주5차의제

  • 에너지전환도시
  • 인간중심교통환경

협의회 사업

조직연대사업
지구환경

12차 전주 생태교통에서 답을 찾다(하갑주 전주 생태교통네트워크 위원장)[291]

  • 작성자 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소속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작성일2021-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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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 생태교통에서 답을 찾다

SDGs 목표

  •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광주5차의제

  • 에너지전환도시
  • 인간중심교통환경

협의회 사업

조직연대사업
지구환경

녹색교통전환포럼 현장 탐방[290]

  • 작성자 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소속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작성일2021-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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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교통 이용한 명소 접근성 개선을 위한 현장탐방

 

1) 취지

도시철도를 이용하여 방문할 수 있는 역세권 인근 명소를 발굴, 홍보함으로서 지역방문객 유치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곳의 접근성 개선을 위한 방안을 현장탐방을 통해 찾고자 함

 

2) 개요

일정 : 20211015() 15:00 ~18;00

장소 : 광주광역시 남광주역 3번 출구 ~ 양림동 커뮤니티센터

참석 : 박미정 시의원, 권양석 도로관리팀장, 전준영 자전거팀장, 광주도시철도공사 등 빛고을 대중교통네트워크회원 10명 내외

 

3) 현장점검 내용

도로상태 : 남광주역 3번출구에서 대로를 지나 천변좌로 이동하는 도로

- 인도의 보도불럭의 융기현상으로 발걸림과 자전거 전복위험

- 천변로 인도자전거도로, 차로와 단차가 높고 도로가 좁아 교차시 사고위험

광주천변 자전거전용 도로 : 이동경사로 부족과 철재 계단으로 이한 이동약자 접근성이 차단됨

자전거 거치대 : 양림동은 자전거거치대가 없어 자전거를 타고와도 세울곳이 없음

 

4) 현장점검 해결방안 제시

도로상태 및 자전거도로

- 도로관리팀장의 문제 인식과 동구와 남구 등 2개 자치구가 연관되어있으니 시에서 조율하여 방안을 찾기로 함

자전거도로 설치 조례를 적용하여 천변좌우로에 자전거도로를 중앙1차선에 두는방안을 검토하기로 함

광주천을 활용한 이동 동선 방안으로 철재 계단을 경사로로 바꾸고 경사로를 추가로 신설해 자전거가 안전하게 이동할수있게 개선방안 제시

양림동 자전거주차장 신설은 기존 주차장의 사각지대를 활용한 주차면 제시 등 제안 함

SDGs 목표

  •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광주5차의제

  • 인간중심교통환경

협의회 사업

조직연대사업
지구환경

11차 광주 교통수요 충족과 관리(김형민 광주광역시도시철도공사 기획조정처장)[289]

  • 작성자 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소속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작성일2021-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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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시교통수요 충족 고민===

 

1. 도시교통의 의미

- 교통은 사람들이 다른 장소에서 특정한 활동(근무, 업무, 쇼핑, 학습, 오락 등)의 목적을 충족하기 위한 행위

- 수요 충족 과정에서 교통수단(도보, 차량, 비행기 등)이 활용되며,

- 동시다발적 통행수요로 인해 첨두(러시아워) 발생

 

2. 도시교통문제 발생

- 교통혼잡발생 원인 : 도시구조와 교통체계간의 부조화, 교통시설공급의 부족, 교통시설의 운영관리 미숙, 교통계획 및 행정의 미숙, 대중교통체계의 비효율성, 교통경제학적 측면 - 고비용 시설(도로, 철도 등)비용 대비 저렴한 사용료

- 교통혼잡만이 도시교통의 문제인가?

· 친환경 교통수단 활성화 측면 : 교통혼잡 않더라고 교통 효율성 미충족(대중교통 이용률 하락)이 원인 이는 도시 확대에 따른 과다한 원거리 통행환경 조성 때문

· 도로사용료가 무료이기 때문 대중교통 보다 승용차 중심 통행으로 통행량 과다

· 고비용 투자 도로용량 점용의 불균형 : 나홀로 승용차가 버스, 보행자, 자전거 보다 더 많이 이용.

 

3. 도시교통정책의 방향

- 교통시설 공급을 증대하는 방안

· 도로, 교량, 터널 등 차량 통행공간 확충

(한계 : 가용토지 제한, 높은 지가, 주거/녹지지역 잠식, 브라에스 역설)

교통시설 공급증대는 교통혼잡 해결책으로 한계

- 교통수요 관리 방안

- 이용자 지향의 시설 개선 : 대중교통 서비스 질 향상, 신 교통수단 도입, 자전거 및 보행환경 개선 등

- 기존 교통시설 이용 편리성 제고 : 지능화, 첨단화/ITS(ATMS, APTS, ATIS, ACVO, AVHS)

 

4. 교통수요 관리 방안

- 개 요

의미 : 교통서비스(공급)에 대해 비용을 지불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욕구

수요관리 필요성 : 이용비용 관리를 통해 교통정책 방향(친환경, 사고감소 등)을 결정가능

수요관리 핵심 : 혼잡시설 교통시설에 대한 무료사용은 비효율적 시설 이용이라는 점.

(공공재 관리 위한 공원입장료, 수도 및 전기사용요금 누진제 등 그러나 도로는 사용자의 점유로 인해 도로이용 포기자에 대한 사회적 손실에 대한 요금부과 미흡)

- 수요관리 방안이 요금부과가 핵심이기는 하지만, 단순한 이용요금에 국한하지 않고 혼잡을 피하기 위한 시차제 출근기업에 대한 기회비용, 개인교통수단 이용 제약위한 주차요금, 주행세, 10부제 등을 포함하는 개념

 

- 구체적인 수요관리 방법

교통수요요인 감소유도 : 직주근접 구조, 업무통행 필요 감소, 물류운송구조 효율화 통한 운송 시간대 조정

교통수단 전환 유도

나 홀로 이용 승용차 불편환경 조성 : 높은 비용부과(혼잡통행료, 원료비, 주차료, 주행세, 차량 보유세 등)

통행 효율성 제고 : 카풀, 수요욕구 충족형 대중교통(시간+경제비용 만족도 제고) - 철도, 다인승 전용차로제, 장대노선 축소, 배차간격 조정, 서비스 개선(노선 경쟁유도, 환승편리성제고 등)

 

5. 도시철도2호선 시대를 대비한 교통수요 효과적 관리방안

- 기대효과

비용인하 : 일반화비용(통행비용 + 시간비용), 지역내 통행수단 관리비용

효율화 : 통행수단 간 환승률 제고, 노선정비, 각종 행정비용(대중교통 이용활성화 정책, 물류분야 기후위기 대응 전략 등) 절감

기타 외부(경제)효과 증가 : 환경오염 저감시설 투자비용 부담 감소, 신체적 활동지수 증가에 따른 의료비용 감소(B/C 1.0이상), /무형의 환경개선

- 우려사항

비용증가 : 초기투자(건설) + 운영(운행) 적자

SDGs 목표

  •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광주5차의제

  • 인간중심교통환경

협의회 사업

조직연대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