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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교통전환포럼 2차(도로다이어트를 통한 도시의 변화와 광주 적용방안)[237]

  • 작성자 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소속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작성일2021-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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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제 및 주제 : 이상준 동신대학교 교수의 도로다이어트를 통한 도시의 변화와 광주 적용방안

 

1. 압축성장기 도시개발

기반시설위주의 양적인 도시개발

- 자연환경파괴

- 역사문화환경 파괴

- 빨리빨리, 싸게싸게, 대충대충

문제의 발생(안전의 문제)

- 성수대교의 참사(1994.10.21): 도시기반시설

- 삼풍백화점의붕괴(1995.6.29): 시민다중이용시설

개발방식에 대한 의미있는경고

 

정체성이-특색이 없는도시: 도시간 경쟁시대에 경쟁력이 없는 도시양산

반성자연환경에 대한 관심과

역사문화 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대

 

자연환경에 대한 관심

- , 구릉, 언덕 : 무등산

- , 하천 : 영산강, 광주천

역사문화환경에 대한 관심

- 무형문화재, 전통문화자원, 문화공간

2. 미래도시발전 페러다임의 변화

정보화의도시, 디자인의 도시, 경영화의도시 친환경의도시 녹색교통의 도시, 시민참여의도시 문화의도시를 제안하고

특히 녹색교통도시는 걷고 싶은보행자 천국의 도시를 이야기하고, 중교통 활성화, 자전거 이용 활성화 도시, 대중교통 중심의 도시, 자가용승용차이용억제하는 도시라고 하였다. 선진국은 약자> 보행자 > 자전거 > 대중교통 > 승용차를 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고 하였다.

3. 도로다이어트의 필요를 설명하였는데 도로다이어트정책의 확대가 필요성하다며

대중교통 중심 도시를 위한 기반 조성

(기존차도를 줄이는 방식. 추가로 부지를 확보할 필요도 없어 비용적게드는장점)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녹색교통수단의 활성화

(보행과 자전거활용 이용여건 개선하여 녹색교통수단의 기능을 활성화)

 

교통사고 감소

(도로확장에 따른 도로용량의 증가는 교통혼잡과 교통사고의 증가를 가져옴)

- 도로다이어트는 교통혼잡을 완화하고 교통사고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사례를 들었다.

*도로다이어트로 교통사고 29% 감소(미국 노스캐롤라이나도로안전연구센터)

4. 국내외 도로다이어트사례를 이야기하였고

5. 광주시도시가로현황과 도로다이어트 적용방안을 이야기하였으며, 도로다이어트 정책을 제안하였다.

긴 발제로 토론이 깊이 이루어지지는 않았지만 교통전환에 대한 필요를 환기하는 자리였다.

SDGs 목표

  •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광주5차의제

  • 인간중심교통환경

협의회 사업

조직연대사업
지구환경

녹색교통전환포럼 [236]

  • 작성자 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소속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작성일2021-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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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21.02.26일 포럼 기록

녹색교통전환포럼 1차(이진의 광주는 몇 분 도시일까)

광주대중교통시민모임에서 녹색교통전환포럼을 기획하고 그 첫번째 이야기를 시의회 수석 전문위원님께 청하였습니다. 이진위원님은 평소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퇴근하고 계시고 교통에 관심이 많은 분이셨습니다. 이야기를 기고문으로 남겨 사진으로 첨부합니다.

서울은 21분도시!

부산은 15분도시! 

광주는 몇 분 도시일까?  

대중교통의 변천사와 세계도시 사례, 특히 파리의 15분도시를 이야기하며 선거를 준비하고있던 서울과 부산의 정책을 함께 이야기하고 토론한 자리였습니다

SDGs 목표

  •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광주5차의제

  • 인간중심교통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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