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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교통전환포럼 현장 탐방[290]

  • 작성자 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소속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작성일2021-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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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교통 이용한 명소 접근성 개선을 위한 현장탐방

 

1) 취지

도시철도를 이용하여 방문할 수 있는 역세권 인근 명소를 발굴, 홍보함으로서 지역방문객 유치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곳의 접근성 개선을 위한 방안을 현장탐방을 통해 찾고자 함

 

2) 개요

일정 : 20211015() 15:00 ~18;00

장소 : 광주광역시 남광주역 3번 출구 ~ 양림동 커뮤니티센터

참석 : 박미정 시의원, 권양석 도로관리팀장, 전준영 자전거팀장, 광주도시철도공사 등 빛고을 대중교통네트워크회원 10명 내외

 

3) 현장점검 내용

도로상태 : 남광주역 3번출구에서 대로를 지나 천변좌로 이동하는 도로

- 인도의 보도불럭의 융기현상으로 발걸림과 자전거 전복위험

- 천변로 인도자전거도로, 차로와 단차가 높고 도로가 좁아 교차시 사고위험

광주천변 자전거전용 도로 : 이동경사로 부족과 철재 계단으로 이한 이동약자 접근성이 차단됨

자전거 거치대 : 양림동은 자전거거치대가 없어 자전거를 타고와도 세울곳이 없음

 

4) 현장점검 해결방안 제시

도로상태 및 자전거도로

- 도로관리팀장의 문제 인식과 동구와 남구 등 2개 자치구가 연관되어있으니 시에서 조율하여 방안을 찾기로 함

자전거도로 설치 조례를 적용하여 천변좌우로에 자전거도로를 중앙1차선에 두는방안을 검토하기로 함

광주천을 활용한 이동 동선 방안으로 철재 계단을 경사로로 바꾸고 경사로를 추가로 신설해 자전거가 안전하게 이동할수있게 개선방안 제시

양림동 자전거주차장 신설은 기존 주차장의 사각지대를 활용한 주차면 제시 등 제안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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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차 광주 교통수요 충족과 관리(김형민 광주광역시도시철도공사 기획조정처장)[289]

  • 작성자 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소속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작성일2021-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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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시교통수요 충족 고민===

 

1. 도시교통의 의미

- 교통은 사람들이 다른 장소에서 특정한 활동(근무, 업무, 쇼핑, 학습, 오락 등)의 목적을 충족하기 위한 행위

- 수요 충족 과정에서 교통수단(도보, 차량, 비행기 등)이 활용되며,

- 동시다발적 통행수요로 인해 첨두(러시아워) 발생

 

2. 도시교통문제 발생

- 교통혼잡발생 원인 : 도시구조와 교통체계간의 부조화, 교통시설공급의 부족, 교통시설의 운영관리 미숙, 교통계획 및 행정의 미숙, 대중교통체계의 비효율성, 교통경제학적 측면 - 고비용 시설(도로, 철도 등)비용 대비 저렴한 사용료

- 교통혼잡만이 도시교통의 문제인가?

· 친환경 교통수단 활성화 측면 : 교통혼잡 않더라고 교통 효율성 미충족(대중교통 이용률 하락)이 원인 이는 도시 확대에 따른 과다한 원거리 통행환경 조성 때문

· 도로사용료가 무료이기 때문 대중교통 보다 승용차 중심 통행으로 통행량 과다

· 고비용 투자 도로용량 점용의 불균형 : 나홀로 승용차가 버스, 보행자, 자전거 보다 더 많이 이용.

 

3. 도시교통정책의 방향

- 교통시설 공급을 증대하는 방안

· 도로, 교량, 터널 등 차량 통행공간 확충

(한계 : 가용토지 제한, 높은 지가, 주거/녹지지역 잠식, 브라에스 역설)

교통시설 공급증대는 교통혼잡 해결책으로 한계

- 교통수요 관리 방안

- 이용자 지향의 시설 개선 : 대중교통 서비스 질 향상, 신 교통수단 도입, 자전거 및 보행환경 개선 등

- 기존 교통시설 이용 편리성 제고 : 지능화, 첨단화/ITS(ATMS, APTS, ATIS, ACVO, AVHS)

 

4. 교통수요 관리 방안

- 개 요

의미 : 교통서비스(공급)에 대해 비용을 지불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욕구

수요관리 필요성 : 이용비용 관리를 통해 교통정책 방향(친환경, 사고감소 등)을 결정가능

수요관리 핵심 : 혼잡시설 교통시설에 대한 무료사용은 비효율적 시설 이용이라는 점.

(공공재 관리 위한 공원입장료, 수도 및 전기사용요금 누진제 등 그러나 도로는 사용자의 점유로 인해 도로이용 포기자에 대한 사회적 손실에 대한 요금부과 미흡)

- 수요관리 방안이 요금부과가 핵심이기는 하지만, 단순한 이용요금에 국한하지 않고 혼잡을 피하기 위한 시차제 출근기업에 대한 기회비용, 개인교통수단 이용 제약위한 주차요금, 주행세, 10부제 등을 포함하는 개념

 

- 구체적인 수요관리 방법

교통수요요인 감소유도 : 직주근접 구조, 업무통행 필요 감소, 물류운송구조 효율화 통한 운송 시간대 조정

교통수단 전환 유도

나 홀로 이용 승용차 불편환경 조성 : 높은 비용부과(혼잡통행료, 원료비, 주차료, 주행세, 차량 보유세 등)

통행 효율성 제고 : 카풀, 수요욕구 충족형 대중교통(시간+경제비용 만족도 제고) - 철도, 다인승 전용차로제, 장대노선 축소, 배차간격 조정, 서비스 개선(노선 경쟁유도, 환승편리성제고 등)

 

5. 도시철도2호선 시대를 대비한 교통수요 효과적 관리방안

- 기대효과

비용인하 : 일반화비용(통행비용 + 시간비용), 지역내 통행수단 관리비용

효율화 : 통행수단 간 환승률 제고, 노선정비, 각종 행정비용(대중교통 이용활성화 정책, 물류분야 기후위기 대응 전략 등) 절감

기타 외부(경제)효과 증가 : 환경오염 저감시설 투자비용 부담 감소, 신체적 활동지수 증가에 따른 의료비용 감소(B/C 1.0이상), /무형의 환경개선

- 우려사항

비용증가 : 초기투자(건설) + 운영(운행) 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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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차 광주 시내버스준공영제 무엇이 문제인가?[288]

  • 작성자 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소속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작성일2021-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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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8.20.()

광주 시내버스준공영제 무엇이 문제인가?

1. 시내버스 운영개선 제안

최창구

을로운수 대표이사

비효율적인 버스준공영제광주형대안 제시

박미정

광주광역시의회 의원

광주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 해법 찾기

좌장 : 정봉현 전남대학교 교수

마희종 광주시내버스 노동조합

이정환 광주광역시 대중교통과장

김광훈 광주에코바이크 사무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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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차 광주 타랑께, 1년의 평가와 향후 비전은?[287]

  • 작성자 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소속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작성일2021-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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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7.16.()

광주 타랑께, 1년의 평가와 향후 비전은?

1. 타랑께 현황과 1년의 성과 보고

권양석

광주광역시 도로과 자전거 팀장

[지정 토론 및 전체 토론]

광주 타랑께, 1년의 평가와 향후 비전은?

좌장 : 장연주 광주광역시의회 의원

김형민 광주도시철도공사 기획조정처장

[환승수단으로서의 자전거의 역할]

장화선 남구공동체협력센터 센터장

[녹색교통활성화 방안으로 공공무상자전거 확대방안]

나부기 바이크런 담당

[자전거, PM등 녹색교통활성화를 위한 자전거 전용도로확대]

박혜진 타랑께 이용 시민

[시민입장에서의 타랑께 운영 제안]

이재혁 기자 무등일보

[기자입장에서 제안하는 타랑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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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차 광주, 녹색교통의 미래비전을 그리다 토론회[286]

  • 작성자 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소속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작성일2021-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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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6.18.()

광주, 녹색교통의 미래비전을 그리다 토론회

광주교통의 미래비전

최동호

광주대학교 교수

2. 지속가능한 광주의 녹색교통으로의 전환 : SDGs, 지방의제21을 변화를 중심으로

신석기

광주광역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부장

[지정 토론 및 전체 토론]

- 녹색교통 전환을 위한 광주 5년 계획 세우기-

좌장 : 박미정 광주광역시의회 의원

- 장화선 남구공동체협력센터 센터장

- 이해모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사무총장

- 박태훈 광주광역시 교통정책연구실장

- 김경재 광주도시철도공사 혁신소통팀장

- 마희종 광주시내버스 노동조합 위원장

- 박혜진 광주광역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팀원

- 배성현 광주광역시 대중교통 모니터링단



기후위기 시대 교통부문 정의로운 전환의 최적 수단은 자전거다.

 

장화선 남구기후위기비상행동 공동대표

추석이 갓 지난 지금, 자전거를 이용하기 딱 좋은 때다. 요즘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에 대한 계획과 정책들이 연일 보도된다. 탄소중립은 21세기 기후위기와 지구위기의 중요한 해결방식이다. 이산화탄소 등 6대 온실가스는 지구온난화를 유발시켜 폭우, 폭염, 홍수, 가뭄 등으로 삶터와 생태계의 일상을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다.

 

광주의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과 특성은 전체 온실가스 배출의 30%를 웃돈다. 배출특성과 이용습관으로 어쩌면 가장 많은 품과 노력이 들어갈 부문일 수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주춤한 상황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자동차 보급대수가 늘어난 상황이다. 광주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두 집에 한 대꼴로 계속 늘고 있다.

 

기후위기 시대 정의로운 교통수단인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을 적극적으로 높이기 위한 개인적인 생각과 대안을 제시해 본다.

먼저, 광주시에 교통부문 탄소중립을 위한 통 큰 결단을 바란다.

도시설도2호선 공사가 마무리 되고 완전 개통되는 시기가 2025년이다. 터파기 공사장에는 최소 2~3개 차선을 통제하고 있다. 완공후 전체 구간의 길이는 약 42km이고 그 폭은 8~10미터(2개 차선 이상)에 이른다. 한 차선에 양방향 자전거 전용도로(3미터)와 나머지 차선에 푸른길공원과 같은 원형공원(Circular Park)을 조성하는 도로 다이어트를 제안한다. 광주에 도시철도2호선 부지와 맞물려 42m2(태양광 약 42MW 용량 설치가능 면적) 공원과 자전거 전용도로가 생기는 것이다. 공원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타이어 부스러기 등 미세먼지 저감, 폭염 예방 등 친환경적인 에어필터가 도심 중앙에 번듯하게 생기는 것이다. 또한 자전거길은 안전하고 쾌적한 그리고 사통팔달의 녹색교통 전용차로가 생긴다. 자전거와 도시철도 노선을 연계한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과 원형공원 안 시내지역에 대중교통 전용지구 지정 등을 추가하여 교통부문 정의로운 전환의 큰 획을 긋는 사건이 될 거라 확신한다.

 

다음으로 자전거 이용시설의 확대와 안전하고 쾌적한 자전거 이용환경을 제공하기를 바란다. 자전거 이용률이 높지 않는 이유는 이용환경이 안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부족한 이용환경과 자동차 운전자 등 시민들의 교통약자에 대한 인식부족이 한 몫 한다. 하지만 광주는 교통 수송분담율 절반을 넘는 승용차 천국의 도시다. 하지만 이를 승용차 교통을 관리하는 부서는 없다. 교통부문의 탄소중립의 실행방안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내연기관차의 전기화로 탄소배출을 줄이는 방향이 그 첫 번째요, 승용차 이용자들의 대중교통이나 녹색교통으로 전환이 나머지다. 교통부문의 정의로운 전환은 시민들의 인식개선을 통해 이용습관과 교통수단 선호도를 바꿔야 하는 어려운 일이다.

또한 자전거 수단분담율을 높이기 위한 공간계획 등 관련 ()법정계획들과의 정합성을 맞춰 교통약자들의 이용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광주시는 2040도시기본계획과 대중교통기본계획을 작성 중에 있다. 최근 도시기본계획에는 생활권계획을 포함하고 있다. 다음은 [네이버 지식백과] 생활권계획 설명(서울특별시 알기 쉬운 도시계획 용어, 2020. 12., 서울특별시 도시계획국)중 일부다.‘

 

생활권계획은 도시기본계획의 부문별 계획으로서 도시가 지향하여야 할 바람직한 미래상을 생활권 단위로 구체화한 계획으로 도시기본계획과 도시관리계획을 연계하는 중간 단계의 계획으로 특히 통근 · 통학 · 쇼핑 · 여가 · 업무 · 공공서비스 등 주민들의 일상 활동지역 생활권을 계획단위로 설정하고...이번 광주시 2040 도시기본계획 중 생활권계획에 녹색교통과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특히 대중교통기본계획에 도시철도2호선 자전거 전용차로와 원형공원(Circula Park) 계획이 반영되어야 한다. 알다시피 대중교통 활성화는 대중교통과 승용차 수송분담율과 밀접한 제로섬 게임이다. 이번 기회에 교통문제를 유발한 직장과 주거의 분리문제를 직주도시(職主都市Compact City)로 해결할 단초를 만들자. 시내 주차장 단계적 축소 및 요금인상, 교통탄소세(혼잡세), 광주 5대관문 대중교통 환승지구 등 보행자와 교통약자 보호와 쾌적한 도로환경을 조성하는 교통정온화기법 등을 포함한 광주시자전거 이용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을 제정하여 생활권계획과 대중교통기본계획에 시민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어 시민주도형 계획이 되면 좋겠다.

 

끝으로 올 8월로 광주시민 모두가 자전거보험에 가입 되었다. 이에 덧붙이면 출퇴근 자전거 이용자 활동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모아야 한다. 기존 자전거 앱 가운데 빛고을타랑께를 확장하면 좋겠다. 메뉴에 개인 자전거 등록 및 관리현황, 자전거 이용행태 분석, 자전거 이용환경 분석 등 얻는 것이 많을 것이다. 더불어 국가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 경찰청, 도로교통공단)과 일반 보험사의 자전거 사고통계를 통합한 광주형 자전거 교통사고 분석 시스템(GBAAS)”을 구축하여 타랑께 앱의 효율성을 높이자. 사고다발지역, 사고발생시 신고, 자전거 지도 제공, 이용객 편의시설 등 이용자 확대를 위한 행정당국의 전략적 결단과 실천만이 남았다.

코로나 상황을 겪으며 마을(공동체) 돌봄의 역할이 재조명되었다. 마을에서 해결할 문제를 정리한 마을의제에 빠지지 않는 단골 의제가 대중교통과 주차문제다. 일상 삶의 현장인 마을공동체에서부터 교통부문 탄소중립을 위한 걷기와 자전거 등 녹색교통 수단 확대가 필요하다.

교통부문의 정의로운 전환은 차량의 전기화와 시민들의 교통인식과 이용행태를 바꿔야하는 지난한 일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