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생태교통에서 답을 찾다
녹색교통 이용한 명소 접근성 개선을 위한 현장탐방
1) 취지
○ 도시철도를 이용하여 방문할 수 있는 역세권 인근 명소를 발굴, 홍보함으로서 지역방문객 유치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곳의 접근성 개선을 위한 방안을 현장탐방을 통해 찾고자 함
2) 개요
○ 일정 : 2021년 10월 15일(금) 15:00 ~18;00
○ 장소 : 광주광역시 남광주역 3번 출구 ~ 양림동 커뮤니티센터
○ 참석 : 박미정 시의원, 권양석 도로관리팀장, 전준영 자전거팀장, 광주도시철도공사 등 빛고을 대중교통네트워크회원 10명 내외
3) 현장점검 내용
○ 도로상태 : 남광주역 3번출구에서 대로를 지나 천변좌로 이동하는 도로
- 인도의 보도불럭의 융기현상으로 발걸림과 자전거 전복위험
- 천변로 인도⦁자전거도로, 차로와 단차가 높고 도로가 좁아 교차시 사고위험
○ 광주천변 자전거전용 도로 : 이동경사로 부족과 철재 계단으로 이한 이동약자 접근성이 차단됨
○ 자전거 거치대 : 양림동은 자전거거치대가 없어 자전거를 타고와도 세울곳이 없음
4) 현장점검 해결방안 제시
○ 도로상태 및 자전거도로
- 도로관리팀장의 문제 인식과 동구와 남구 등 2개 자치구가 연관되어있으니 시에서 조율하여 방안을 찾기로 함
자전거도로 설치 조례를 적용하여 천변좌우로에 자전거도로를 중앙1차선에 두는방안을 검토하기로 함
광주천을 활용한 이동 동선 방안으로 철재 계단을 경사로로 바꾸고 경사로를 추가로 신설해 자전거가 안전하게 이동할수있게 개선방안 제시
양림동 자전거주차장 신설은 기존 주차장의 사각지대를 활용한 주차면 제시 등 제안 함
=== 도시교통수요 충족 고민===
1. 도시교통의 의미
- 교통은 사람들이 다른 장소에서 특정한 활동(근무, 업무, 쇼핑, 학습, 오락 등)의 목적을 충족하기 위한 행위
- 수요 충족 과정에서 교통수단(도보, 차량, 비행기 등)이 활용되며,
- 동시다발적 통행수요로 인해 첨두(러시아워) 발생
2. 도시교통문제 발생
- 교통혼잡발생 원인 : 도시구조와 교통체계간의 부조화, 교통시설공급의 부족, 교통시설의 운영관리 미숙, 교통계획 및 행정의 미숙, 대중교통체계의 비효율성, 교통경제학적 측면 - 고비용 시설(도로, 철도 등)비용 대비 저렴한 사용료
- 교통혼잡만이 도시교통의 문제인가?
· 친환경 교통수단 활성화 측면 : 교통혼잡 않더라고 교통 효율성 미충족(대중교통 이용률 하락)이 원인 – 이는 도시 확대에 따른 과다한 원거리 통행환경 조성 때문
· 도로사용료가 무료이기 때문 – 대중교통 보다 승용차 중심 통행으로 통행량 과다
· 고비용 투자 도로용량 점용의 불균형 : 나홀로 승용차가 버스, 보행자, 자전거 보다 더 많이 이용.
3. 도시교통정책의 방향
- 교통시설 공급을 증대하는 방안
· 도로, 교량, 터널 등 차량 통행공간 확충
(한계 : 가용토지 제한, 높은 지가, 주거/녹지지역 잠식, 브라에스 역설)
∴ 교통시설 공급증대는 교통혼잡 해결책으로 한계
- 교통수요 관리 방안
- 이용자 지향의 시설 개선 : 대중교통 서비스 질 향상, 신 교통수단 도입, 자전거 및 보행환경 개선 등
- 기존 교통시설 이용 편리성 제고 : 지능화, 첨단화/ITS(ATMS, APTS, ATIS, ACVO, AVHS)
4. 교통수요 관리 방안
- 개 요
․ 의미 : 교통서비스(공급)에 대해 비용을 지불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욕구
․ 수요관리 필요성 : 이용비용 관리를 통해 교통정책 방향(친환경, 사고감소 등)을 결정가능
․ 수요관리 핵심 : 혼잡시설 교통시설에 대한 무료사용은 비효율적 시설 이용이라는 점.
(공공재 관리 위한 공원입장료, 수도 및 전기사용요금 누진제 등 그러나 도로는 사용자의 점유로 인해 도로이용 포기자에 대한 사회적 손실에 대한 요금부과 미흡)
- 수요관리 방안이 요금부과가 핵심이기는 하지만, 단순한 이용요금에 국한하지 않고 혼잡을 피하기 위한 시차제 출근기업에 대한 기회비용, 개인교통수단 이용 제약위한 주차요금, 주행세, 10부제 등을 포함하는 개념
- 구체적인 수요관리 방법
① 교통수요요인 감소유도 : 직주근접 구조, 업무통행 필요 감소, 물류운송구조 효율화 통한 운송 시간대 조정
② 교통수단 전환 유도
․ 나 홀로 이용 승용차 불편환경 조성 : 높은 비용부과(혼잡통행료, 원료비, 주차료, 주행세, 차량 보유세 등)
․ 통행 효율성 제고 : 카풀, 수요욕구 충족형 대중교통(시간+경제비용 만족도 제고) - 철도, 다인승 전용차로제, 장대노선 축소, 배차간격 조정, 서비스 개선(노선 경쟁유도, 환승편리성제고 등)
5. 도시철도2호선 시대를 대비한 교통수요 효과적 관리방안
- 기대효과
․ 비용인하 : 일반화비용(통행비용 + 시간비용), 지역내 통행수단 관리비용
․ 효율화 : 통행수단 간 환승률 제고, 노선정비, 각종 행정비용(대중교통 이용활성화 정책, 물류분야 기후위기 대응 전략 등) 절감
․ 기타 외부(경제)효과 증가 : 환경오염 저감시설 투자비용 부담 감소, 신체적 활동지수 증가에 따른 의료비용 감소(B/C 1.0이상), 유/무형의 환경개선
- 우려사항
․ 비용증가 : 초기투자(건설) + 운영(운행) → 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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