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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시민 제안 간담회[296]

  • 작성자 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소속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작성일2021-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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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담회 내용 일부 발췌 함.( 추후 추가 공유하겠습니다)


: 자전거 이용, 광주광역시의 정책에 대해서 좀 아쉬운 점을 이야기하셔도 될 것 같고요 그냥 편하게 좀 이야기를 해 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꼭 반드시 이걸 정리해가지고 교통 관리하는 영역이면 대중 교통과 그리고 자전거 관련한 내용이면 자전거 계 등 시에 반드시 전달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평상시에 못하셨던 얘기들을 좀 이야기 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이 타시는 부분도 있고 해서 먼저 좀 선봉을 좀 스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자전거 타시면서 어떤 점을 드렸던 건지 그냥 나오시지 마시고요, 자리에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 제가 자전거를 좀 많이 타는 것 같습니다. 제가 거의 주 주말마다 많이 타는데요. 전국을 제가 이렇게 쭉 다녔거든요. 다녀보면서 느꼈던 게 전국에서 아마 광주 구간이 사실 제일 안 좋았습니다.

노면도 안 좋고 관리도 제일 안 되고 이제 여러분들이 가깝게 이렇게 전남 담양이나 나주 쪽 이렇게 다니시면서도 이렇게 많이 느끼셨겠지만 광주가 전혀 관리가 안 되고 있어요.

이제 저희가 의사결정을 하는 의사결정권자가 직접 이렇게 현장에 봐봐야 이게 좀 느끼시더라고요. 그래서 다른 여러분들이 물론 계획도 세워서 잘 돼 있기는 하지만 세종시 같은 경우는 정말 잘 돼 있어요.

선진국에 어디에다 내놔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아주 잘 돼 있고 그러는데요.

저도 학교까지 이렇게 타보는데 가는 데마다 이제 끊기고 그다음에 횡단보도에 잘리고 차로에 잘리고 이렇게 해가지고요 무섭고 위험하고 그래서 다닐 수가 없고 그다음에 불편해서 못 다니고 하는 이런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저만 느끼는 게 아니라 같이 여러분들 자전거로 출퇴근하시는 분들은 많이 이렇게 느끼셨으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내년에는 광주시가

정말 자전거로 다니기 편한 도시 이런 도시가 됐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으로 말씀드렸습니다 고맙습니다.

 

: 네 이런 말씀을 해 주시면 됩니다.

*:

현재 지하철 열차 운행하는 기관사입니다.

그전에 제가 한 자전거로 작년에 출퇴근 챌린지를 했었는데요.

그러다 올해 51일 날 출근하다가 이제 아마 넘신이 안 좋아서 그게 있겠죠.

넘어져 전도 사고 일어나가지고 지금은 자전거로 출퇴근을 안 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거든요.

저는 제가 느낀 것 먼저 말씀드릴게요 다른 건 아니고 교통문화 정착이 돼야 된다고 생각하는데요.

예를 들어서 지하철 이용할 때 먼저 내리고 나중에 타야 되거든요.

그런데 먼저 타버리니까 나중에 내다가 넘어져가지고 사고 나고 그래가지고 무슨 손해배상 청구한다고 이런 경우도 많이 보여 가장 기본적인 것만 잘 지켜줬으면 좋겠는데 그러면 안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자전거를 탈 때는 보니까 자전거 도로에 보행자들이 많이 다니고요 뒤에서 울려도 뭐 반응도 없고 귀에다 막 꽂고 다니고 좀 그래서 가장 기본적인 안전 수칙

기본만 좀 지켜줬으면 좋겠습니다. 교통 문화 보행자뿐만 아니고 모든 시민들의 교통 문화 정착 이거 좀 장착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네 말씀 감사합니다. 지하철에 계시면서 작년에 또 자전거 타시면서 팀에 또 참여했었는데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자연스럽게 순서대로 가요. 저도

앞에 말씀하신 것처럼 저도 이제 2월부터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하기 위해서 도전을 했습니다.

특히 제가 출퇴근하면서 보면 저희는 사실 보도와 자전거 도로가 겸해진 곳이 많지 않습니까 근데 이런 것들이 걸어다니기도 힘들 정도로 이제 제가 있는 곳은 화분이나 이런 걸 꽃과 개들이 많이 모여 있는데 정말 사람 한 명이 걸어다니기 힘들 정도로 막아도 어느 누구도 이게 지도하거나 계산하는 흔적이 없어요. 시간이 아무리 흘러도 그러니까

보도 자체도 지금 우리가 신경을 안 쓰는데 어떻게 자전거 도로까지 가겠느냐 이런 생각도 들었고요 또 이제 또 다른 면에서는 제가 학교에 있는데 저희들이 청소년기나 어렸을 때 보면 나도 빨리 커서 자동차 타고 싶다.

이런 생각을 하고 자랐거든요. 저희가 어른이 되기까지

근데 지금 아이들은 과연 그런 생각을 갖지 않을까 우리 아이들은 지금은 버스를 타고 학교를 다니겠지만 나도 빨리 차를 사고 싶다.

이런 생각을 갖게끔 우리 사회가 심어주고 있지 않을까 그러면 우리가 자전거나 녹색 교통이 더 발전할 것인가 아니면 아이들의 생각은 더 안 좋아질 것인가 이것도 고민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뭐 제가 몇 잔을 좀 생각났는데 적어봤는데

자전거 그러니까 아이들이 학교를 다니면서 자전거 등하교를 하지 않는데 어떻게 어른이 돼서 출퇴근을 하겠는가 이런 것부터 생각을 해야 될 것 같고 사실은 그 자전거 도로를 만들어 놓은다고 해도 사람들의 마음이 움직이기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릴 텐데 마음을 먼저 움직이는 거 어느 독일인과는 자전거 면허를 따기 위해서 학교 다니면서 아이들이 시험을 보게 한다고 하는데 저희가 어떤 법적인 혹시 어느 정도 효력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런 모양이라도 갖출 수 있다면 좀 더 낫지 않을까 이런 여러 가지

완성되지 않은 생각을 한번 말씀드려봤습니다.

또 저희가 이제 교통 측면으로만 이렇게 제가 여기 분야가 교통 측면의 부서인지 모르겠지만 환경도 또 연관이 돼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혹시 자전거를 많이 사용하는 기관이나 이런 데에는 환경 관련 부서에서 보조금이나 이런 것들로 인센티브를 준다면

기관 차원에서도 노력할 수 있을 것이고 학교 차원에서도 교육청에서 이런 노력을 같이 곁들인다면 그런 노력을 더 하지 않을까 이런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 내년에 토론회를 열어서 여기 계신 분들을 토론자로 모셔야겠어요.

이미 준비를 해오셨네요.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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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교통 성과나눔의 날 [295]

  • 작성자 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소속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작성일2021-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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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형 대중교통시민실천- 슬기로운녹색교통생활 1년을 정리하며

슬기로운녹색교통생활은 자가용없이한달살기와 자전거출퇴근챌린지 2개 분야로 추진하였습니다. 468101달정도 기간을 두고 SNS 홍보도 하고 에코바이크앱 홍보도 하였습니다. 이런 활동이 광주를 녹색교통중심도시로 가는데 힘이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올해 함께 마음 모아주시고 실천해주신 분들에게 조촐한 시상식도 열어보았습니다. 코로나 시국이 엄중하여 저녁시간에 열리는데 식사대접도 못해드려 죄송한 마음입니다.

아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해보았습니다.

1. 자가용없이한달살기

자가용 없이 한 달 살기 SNS 캠페인

- 기간 : 2021401() ~ 1203()

- 대상 : 자가용 없이 한 달 살기 신청자 매차시 100

- 내용 : 참여기간 중 녹색교통 이용하며 이용간 에피소드를 SNS 게시

- 필수해시태그 : #자가용없이한달살기, #슬기로운녹색교통생활, #광주대중교통, #광주녹색교통

 

녹색교통 이용 N행시짓기 이벤트 캠페인

- 기간 : 2021428() ~ 512()

- 대상 : 광주시민 및 지하철 이용 시민

- 내용 : #사람동력, #대중교통 4행시를 SNS에 게시

 

2045 광주 탄소중립을 향한 녹색교통 영상 시청 이벤트

- 기간 : 2021925() ~ 1031()

기간 : 20211201() ~ 1228()

- 대상 : 광주도시철도 이용 시민

- 참여방법

상무역 스크린도어 랩핑 함께 사진을 찍어 SNS에 게시

상무역 스크린도어 랩핑 영상 큐알코드 영상시청하고 댓글 남기기

남광주역 스크린도어 이벤트 큐알 설문작성 남기기

- 필수해시태그 : #자가용없이한달살기, #슬기로운녹색교통생활, #광주대중교통, #광주녹색교통

 

2. 자전거 출퇴근 챌린지

목적 : 에코바이크 앱을 통해 자전거 출퇴근(이용)을 생활화함으로써 수송분야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 기후위기시대에 대응코자 함

#, 4월 사업은 LX(한국국토정보공사)의 후원으로 16개 지역이 기간내 총 100km 달성시 500만원을 Save the Children에 기부함

 

자전거출퇴근챌린지

- 기간 : 2021401() ~ 1203()

- 대상 : 에코바이크 앱사용자 매 차시 50

- 참여방법 : 에코바이크앱 가입후 출퇴근하기 및 온실가스 감축 참여하기

 

2021년 참가지역 : 전주시, 당진시, 수원시, 원주시, 진주시, 창원시, 순천시, 구리시, 춘천시, 경기도, 경상남도, 광주광역시, 대구광역시, 대전광역시, 세종시, 인천광역시 등 16개 지역(도시)

 

시상 내역

우수참가자상

- 자전거출퇴근상 : 자전거출퇴근 최고 횟수 시상

- 온실가스감축상 : 이동거리에 따른 최고 감축 인원

- 최연소 참가자상 : 연령별 시상

 

자가용없이한달살기 시상명단 : *, *, *, *, *, *, *, *, *, *, *, *, *, *, *, *, *, *, *, *(20)

자전거출퇴근챌린지 시상명단 : *, *, *, *, *,

SDGs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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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녹색교통생활-자가용없이한달살기시즌7-금요일은대중교통이용의날[226]

  • 작성자 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소속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작성일2021-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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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 녹색교통생활> 캠페인
기간 : 10.29 ~ 12.03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교통의 전환에 동참을 요청드리는 캠페인입니다. 온실가스을 줄이는 교통생활로 바꿔보자는 캠페인입니다. 삶의 속도를 늦춰 여유를 찾자는 캠페인입니다. 올해 4번째 진행 중 있습니다. 여러분이 참여해야 의미있게 완성되는 캠페인입니다. 함께해요~
슬기로운 녹색교통생활은 자가용없이한달살기와 자전거출퇴근챌린지 2가지 활동을 담고 있습니다.
자가용없이한달살기는 자가용 이용을 잠시 멈추고 걷거나 자전거 타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교통생활을 해보는 참여 활동입니다.
자전거출퇴근챌린지는 전국 18개 시가 에코바이크앱을 활용한 자전거출퇴근챌린지에 참여하여 선의의 경쟁을 독려하는 교통전환 활동의 하나입니다.
이번 캠페인에는 다양한 이벤트가 함께합니다.
먼저 자가용없이한달살기는 웹자보의 큐알코드나 구글폼을 통해 참가신청하고 활동 기록을 SNS에 남겨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횟수와 활동수기에 따라 충전된 교통카드와 마스크를 드립니다.
자전거출퇴근챌린지는 휴대폰 앱스토어에서 에코바이크앱을 다운받아 설치하고 회원가입(광주)로 하고 자전거를 탈 때 주행시작을 실행하시고 타시면 그 기록에 따라 우수참가자를 선정하고 기념의 자리를 마련하고 시상합니다. 기존 참가자와 신규참가자, 여성과 남성, 어린이, 청소년 등 구분하여 시상하고자하오니 많은 참여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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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녹색교통생활-자가용없이한달살기시즌6-수요일은대중교통이용의날[225]

  • 작성자 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소속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작성일2021-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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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녹색교통생활시즌6(2021은 3차)

슬기로운녹색교통으로 전환 안내

기후위기시대! 광주는 온실가스 배출이 에너지부문이 93.7%를 차자하고 그중 32%가 수송분야 온실가스 배출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광주는 승용차타기좋은도시라고도 하지요, 그럼 승용차가 온실가스 배출을 가장 많이한다는 이야기가 되구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녹색교통으로 전환! 이제는 행동해야할 때입니다, 자가용없이한달살기는 [승용차는 잠시 쉬고, 걷고, 자전거타고, 대중교통이용하고~ ] 2019년부터 계속하는 대중교통이용활성화 캠페인입니다. 지금 나의 하루참여는 미래의 나에게 주는 선물이 될 것입니다. 함께해요~

 

시즌6 기간 : 822일부터 929

신청 : http://bit.ly/2021자가용없이한달살기

신청후 참여하신분은 연말 공유회를 통해 기념품을 드립니다.

문의 :광주광역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613-4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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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녹색교통생활 시즌5[224]

  • 작성자 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소속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작성일2021-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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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 녹색교통생활시즌5을 통해 대중교통과 자전거, 도보 이용을 생활화하여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 하고자 자가용없이한달살기와 자전거출퇴근챌린지 시민 캠페인을 진행

   참여기간 : 2021. 6. 14() ~ 7. 13()

* 캠페인활동사진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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